코레일톡 이용방법 - 승차권 구입하기

'코레일톡'은 기차여행할 때 꼭 필요한 스마트폰어플 중에 하나입니다.

 

코레일톡으로 기차승차권을 예약, 발권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으로 승차권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코레일톡'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코레일톡' 어플은 꼭 승차권을 구입하는 데에만 사용하지 않더라도 열차시간표, 운임요금, 열차지연시간 등 다양한 조회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코레일톡 어플이 설치하지 않았다면 바로 아래 링크를 먼저 보시고 따라해 보세요

 

 

 

  스마트폰으로 코레일톡 다운받고 설치하기  

 

아래의 승차권 구입과 반환에 관한 설명은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가장 단순한 유형으로, 할인을 추가하거나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때에 기본이 되어 줄것입니다.

 

그럼 준비가 되었다는 전제하에 한 화면씩 쉽게 쉽게 설명 들어갑니다. 

 

 

1.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코레일톡' 을 실행해 주세요(▲ 왼쪽그림)

 

2. 주메뉴에서 '승차권예매'를 선택합니다(▲ 오른쪽그림)

 

 

3.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나하나 설정해 주세요.(▲ 왼쪽화면).

 

부메뉴인 '간편예매'를 눌러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편예매는 열차종류, 구간, 일정,인원을 미리 설정해 놓고 조회하면 바로 예약모드로 돌입하므로 이미 코레일톡 어플에 익숙한분들을 위한 메뉴입니다.

 

4. 승차권예매에서 좌석종류를 선택할 경우의 설정화면입니다.(▲ 오른쪽화면)

 

좌석옵션에서 '유아동반'은 아기를 위한 특별한 좌석이 아니고 유아동반실의 일반좌석을 의미하며, 할인좌석이 아닙니다.

 

  동반석, 동반유아석, 유아동반석, 비즈니스석, 가족석, 패밀리룸 열차좌석의 구별  

 

      위의  '승차권예매' 그림을 좀 더 설명드리자면...

 

편도/왕복

 가는승차권만 구입할 것인지 돌아오는 승차권도 구입할 것인지 선택

여정

 직통열차보다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열차를 갈아타야 갈 수 있는 곳이라면 환승으로 변경

출발역

 승차할 역 변경

도착역

 가고자 하는 역으로 변경

승차인원

 9명까지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출발일시

 현재시각이후의 운행열차를 죄회할 수 있습니다.

 

 심야일 경우 꼭 출발날짜를 다음날짜로 변경해 조회를 한번 더 해보세요

열차종류

 - KTX/KTX-산천, ITX-청춘, 새마을/ITX-새마을, 무궁화호/누리로, 공항직통, 통근열차

 

 - 가능한 전체로 두는 것이 좋아요.

 

 - 통근열차로만 여행할 때는 자유석운행열차이므로 코레일톡 예매를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열차시간표조회나 환승으로 예매할 때만 가능합니다.

좌석종류

 순방향,역방향, 유아동반, 노트북, 2층석, 휠체어석, 창측, 내측, 1인석



 

5. 예매설정을 마치고 '열차조회'를 누른 후 조회결과화면에서 예약가능한 열차를 선택하세요(▲ 왼쪽화면)

 

6. 원하는 차실을 체크(√)한 후 예약합니다(▲ 오른쪽화면)

 

위의 오른쪽 그림에서 특실이 보이지 않는 것은 매진되어서 아니라 ITX-새마을호가 특실편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7.  좋아하는 좌석을 직접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그림)

 

하늘색좌석이 예약가능한 좌석으로 이곳에서 선택하지 않으면 '승차권예매'설정화면에서 선택한 좌석을 기준으로 예약되며, 그곳에서도 선택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예약됩니다.

 

8. 운임요금이 궁금하면 예매도중에도 언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른쪽그림) 

 

KTX특실은 일반실의 40% 할증,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특실은 일반실의 15%할증되며, 입석운임은 일반실좌석운임의 15%를 할인합니다.

 

 

 

9. 예약가능열차를 선택해 예약하면 예약정보화면이 나옵니다. 하지만 로그인이 안된 상태라면 로그인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왼쪽그림)

 

따라서 로그인은 처음부터 해도 상관없습니다.

 

철도회원에 가입이 안된 상태라면 '미등록고객'메뉴(왼쪽그림 2번)를 이용하세요.

 

미등록고객은 입력된 이름과 전화번호가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는 로그인정보가 되므로 잘 기억하도록 합니다.

 

미등록고객은 코레일에서 회원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고 처음입력정보만 일시적으로 보관하기 때문에 만약 처음 입력한 이름, 전화번호,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면 승차권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예약정보를 확인하고 바로결제를 진행합니다(▲ 오른쪽그림 5).

 

좌석이 2개이상이라면 좌석확대버튼(오른쪽그림 4번)을 누르면 좌석상세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공자할인이나 할인쿠폰 등을 적용하고 싶을 때는 위의 적용버튼(오른쪽그림 3번)에서 추가설정이 가능합니다. 

 


 

11. 포인트가 있다면 포인트를 사용해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포인트1점이 1원이므로 결제금액이상의 포인트가 있다면 포인트만으로도 결제를 마칠 수 있습니다(▲ 왼쪽그림)

 

12. 포인트로 일부 결제하고 부족한 금액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결제합니다.

 

인증번호는 주민번호 앞 6자리 생년월일을 입력하며, 할부는 결제금액이 5만원이상일 경우 가능합니다(▲오른쪽그림)

 

8. 예매가 완전히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13. 결제를 마치면 발권된 승차권이 보입니다(▲ 왼쪽그림)

 

예매한 승차권이 보이면 결제가 제대로 된 것입니다. 승차권을 확인하고 반환을 하거나 다른 철도회원에게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14.  만약 예매가 잘못되었거나 취소해야 할 상황이라면 승차권반환을 눌러 바로 승차권반환을 합니다.

 

코레일톡이나 홈페이지에서 결제 10분이내에 취소할 경우 수수료가 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승차원
    2014.02.13 15:04

    승차권반환 확인은 입금 된 다음부터 알 수 잇는건가요 ?
    반환햇는데 과거 이용정보조회에 뜨지 않네요 ..
    어떻게 된건지 ㅠㅠ

    • 2014.02.13 16:10 신고

      코레일톡에서 반환여부를 확인하시는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창구에서 반환하셨다면 영수증을 통해서 알 수 있구요.

      코레일톡에서 반환하셨다면 과거 이용정보조회에서 승차권에 '반환'이라는 빨간글자가 보이면 정상적으로 반환이 된겁니다.
      승차권 자체가 안보인다면 반환이 정상적으로 안됐을 수 있으니 '승차권확인' 메뉴에 들어가셔서 승차권이 있나 확인해 보세요.
      있다면 반환이 아직 안된겁니다.

      창구에서 구입한 승차권을 창구에서 반환하신 것을 코레일톡으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코레일톡으로 발권을 했는데 창구에서 반환, 인터넷으로 반환했을 경우 코레일톡의 과거이용정보조회에 나타납니다.

      또한 반환금의 반환은
      창구에서 반환할 경우 현금은 바로반환,
      신용카드는 당월 또는 다음달 결제일에 정산처리되며,
      체크카드 일경우엔 약3~5일내에 입금처리되며,
      포인트결제는포인트가 바로 재적립됩니다.

      즉, 반환여부와 입금여부는 별개의 문제로 반환여부는 바로 알수 있고
      반환금의 반환은 결제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설명이 부족하다면 재문의 해주세요^^

  • 2015.09.18 15:09 신고

    좌석 선택이 안되는데요?

    • 2015.09.18 15:32 신고

      우나바라님 어디서 좌석선택이 안된다는 말씀이죠?
      레츠코레일에서? 아니면 코레일톡어플에서?
      좌석선택은 항상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임박해지면 좌석선택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즉, 바로 예약으로 들어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