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석승차권과 입석승차권의 다른점

자유석 운영을 일부 조정한다는 코레일의 공지에 따라 어제는 자유석제도와 주요열차 자유석칸의 위치, 그리고 레츠코레일(letkorail.com)에서 자유석칸의 연결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선행학습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자유석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장단점과 모든열차의 자유석 연결위치를 심화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유석과 비슷한 입석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점에 대해 확실히 구분함으로서 변별력을 키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정된 자유석운영원칙이 알고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된 글을 확인하시면 되겠네요.

 

 

▲ 광역전철의 좌석 - 가장 일반적인 자유석의 예

 

자유석의 운영은 워낙 탄력적이고 자주 바뀌므로 정기승차권을 이용하는 분들과 자유석승차권을 구입한 분들은 기차를 이용하기전에 레츠코레일(letskorail.com)에서 자유석칸의 연결여부와 연결위치를 미리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 자유석이란?

아래 그림은 광역철도의 좌석으로 열차전체가 자유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흔히 출퇴근때 자주이용하는 전철이나 지하철처럼 좌석을 지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좌석을 자유석이라고 합니다.

 

즉, 빈자리가 있으면 앉고, 일단 앉으면 내자리가 되는 방식입니다.

 

■ 자유석이 좋은 이유

- 먼저 자유석은 좌석지정승차권의 운임에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내가 원하는 좌석을 선택(때론 여행동반자를 선택할 수도.....있겠죠?^^)할 수도 있습니다. 

창쪽으로? 아니면 전원콘센트가 있는 출입구쪽에. 때론 여행분위기를 방해받고 싶지 않은 위치로 말이죠.


- KTX자유석의 경우 지정열차의 1시간 전후 다른열차의 자유석에 탈 수 있습니다.

 

 

■ 자유석이 안좋은 이유

- 입석이 15%를 할인해 주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5라는 할인율은 작습니다.

- 한정된 자유석을 발매하지만 정기승차권 이용객과 한시간 전후의 다른열차 자유석에 승차할 수 있다는 이유로 주중이지만 금요일의 경우엔 앉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좌석이 지정되지 않으므로 레츠코레일(letskorail.com)에서나 코레일톡 등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 2018.2.27일부터 KTX에 한해 코레일톡 앱으로 입석과 자유석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자유석과 입석이 다른 점

자유석과 입석의 차이는 아래 표와 같이 다른 듯 같고, 같은 듯 다릅니다(뭔 말을 하고 있는건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선택의사'에 있다고 봅니다.

즉, 자유석은 내 의사 표현으로 구입할 수 있지만, 입석은 내가 사고 싶다고 항상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입석은 한국철도공사가 좌석이 모두 매진된 경우에 어쩔 수 없이 발매하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역창구에서 "입석으로 주세요~" 할 때 입석승차권을 살 수 있었다면 그것은 입석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구분 자유석 입석
할인율 5% 15%
선택의사 O X
매진여부 O O
지정열차외 다른열차 승차여부 O X

 

 

■ 열차별 자유석칸의 위치

열차별 자유석칸의 연결위치입니다.

KTX의 경우 최대 5량까지 연결하는데요, 이 경우 1량 연결할 때는 18호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2량~5량까지 탄력적으로 늘릴 경우엔 18호차에서 14호차까지 순차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ITX-청춘의 경우엔 최대 3량까지 연결하며, 이 경우엔 1층의 4호차와 5호차 6호차를 자유석칸으로 지정합니다.

 

ITX-청춘의 2층 4호차와 5호차는 좌석을 지정하는 칸으로 국내유일의 이층객실입니다.

 

 

열차별 자유석칸
열차종류 연결위치(기본)
KTX 18호차
(2량이상 운영할 땐 18, 17호차순으로)
KTX-산천 8호차
ITX-청춘 1층 4호차
(2량 운영할 땐 1층 4, 5호차)
ITX-새마을 6호차
새마을호 5호차
누리로 없음
무궁화호 없음
통근열차 전체
공항철도 6호차
(별도의 자유석승차권은 없음)
광역철도 전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