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산천(A타입) 전원콘센트 좌석위치와 급속충전기

열차의 전원콘센트 좌석위치와 급속충전기에 대해 연속으로 포스팅하기로 약속 했었죠?

이번엔 그 두 번째, KTX-산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아래 첫 번째 왼쪽그림속에 있는 녀석 보이시죠? 2세대 KTX로 A타입의 KTX-산천이랍니다.

 

오른쪽 사진속에 있는, 보라색이라 왠지 항산화 물질이 가득 들어있을 것만 같은(^^) B타입의 산천은 여기서 제외하고 별도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신형 KTX-산천이 구형 KTX-산천과 좌석배치도나 구조는 비슷해도 전원콘센트의 위치는 완전히 달라, 헷갈리기 쉽기 때문이거든요.

 

KTX-산천은 우리나라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것으로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완전히 환경이 바뀐 뒤에 설계가 들어갔기 때문에 노트북과 핸드폰 등 사용이 일반화 된 모바일 시대를 어느정도 반영한 차량입니다.

 

따라서 1세대 KTX와 달리 전원콘센트의 여유가 다소 있는 편이지만, 특정 위치에만 있기 때문에 사용상 불편은 따릅니다.

만약 급한데 충전할 수 있는 좌석이 다 매진되었을 경우엔 카페의 급속충전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KTX와 마찬가지로 화장실에 전원콘센트가 있긴 하지만 화장실이라는 본래의 기능이 방해되지 않도록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 KTX-산천. A타입(왼쪽그림)과 B타입(오른쪽그림)

B타입은 흔히 와인산천, KTX-산천2, 신형산천, KTX-호남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 방법 1 : 좌석아래에 있는 전원콘센트를 이용

전원콘센트가 있는 좌석은 보통 좌석아래 앞뒤로 설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총 2구1조의 전원콘센트 2세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즉, 좌석 아래의 전원콘센트를 사용할 수도 있고, 앞좌석의 뒷편에 있는(즉, 시선에 들어오는) 전원콘센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원콘센트 좌석이 호차별로 각각 다르므로 아래 좌석배치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 언급하면

 

특실-모두 전원콘센트 있음

일반실 1, 2, 5, 6, 7호차 - 출입구좌석에만 있음

4호차 - 비즈니스실은 모두있고, 유아동반실은 출입구좌석에만 있음

8호차 - 둘로 나뉜 객차로 일부는 전체가 콘센트가 있고, 일부는 출입구좌석에만 있음

 

 

▲ KTX-산천의 좌석아래에 있는 2구1조의 전원콘센트.

 

호차별 좌석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KTX-산천 1, 2, 5, 6, 7호차의 전원콘센트가 있는 좌석(청색좌석)

 

KTX-산천은 11호라인까지 있는 호차도 있고, 13호라인까지 있는 호차도 있는데, 전원콘센트는 출입구좌석에 있습니다.

즉, 13호라인까지 있는 호차는 1호라인과 13호라인에 전원콘센트가 있고, 11호라인과 12라인에는 없습니다.

 

※ 참고로 위와 같은 경우 2호라인과 10호라인은 좌석에 전원콘센트가 없지만 열차의 진행방향에 따라 앞좌석의 전원콘센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KTX-산천 4호차의 전원콘센트좌석

 

KTX-산천의 4호차는 미니카페, 비즈니스실, 유아동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니카페에는 유료급속충전기가 2대 설치되어 있으며, 비즈니스실은 모든좌석에 전원콘센트가 있습니다.

 

유아동반실은 다른 다른 호차들처럼 출입구좌석에 전원콘센트가 있습니다.

 

 

▲ KTX-산천 8호차의 전원콘센트 좌석

 

8호차는 두부분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원래 다른용도로 사용하기위해 제작되었기에 전원콘센트가 다른객차와 다르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 방법2 : 유료급속충전기를 이용

- 설치위치 : 3호차(4호차방향), 4호차(미니카페)

- 이용요금 : 1천원(천원권 지폐만 이용가능)

- 충전시간 : 30분(배터리 기준)

- 충전가능기종 : 탈착가능한 배터리와 안드로이드폰(갤럭시, LG등) 및 아이폰, 아이패드

 

 

▲ KTX-산천의 미니카페에 있는 급속충전기를 이용

 

 


 

■ 방법 3 : 불가피할 땐 화장실의 면도기용 전원콘센트 이용

급한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화장실이 공용공간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습니다.

따라서 핸드폰이 완전방전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처럼 정말 급할 때가 아니라면 화장실 본래기능이 방해되지 않도록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KTX-산천의 화장실에 있는 220V 전용소켓.

 

 운전실(서울쪽) ←

→ 운전실(부산쪽) 

1

3

5

6

8

▲ KTX-산천에서 화장실이 있는 호차

※ 1, 5, 6호차의 화장실은 부산방면에 있고, 3, 8호차의 화장실은 서울방면에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