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셔틀버스(광명역~사당역), 8507번 리무진버스 이용방법

광명역~사당역간 KTX셔틀버스가 1월 10일 개통식을 갖고서 다음날부터 정식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어제 시범운행동안 무료시승기회를  빌어 왕복으로 두번 시승해 보았는데요.

 

KTX셔틀버스는 SRT수서고속열차의 개통으로 같은 상권에 속하는 광명역이 줄어드는 이용객을 붙잡기 위해서 내놓은 대책의 하나입니다.

 

자세한 개통배경은 차치하고, 여기서는 이용자입장에서 본 실제 이용방법을 위주로 다뤄보겠습니다.

시범운행으로만 판단한다면 KTX셔틀리무진버스의 운행에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가는 곳마다 여기저기서 코레일의 대대적인 홍보와 세심한 신경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 KTX를 내린 후 정류장을 찾아가는 과정을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 광명역의 KTX셔틀버스 전용정류장

 

고객대기라운지와 리무진버스기사들의 대기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 8507번 KTX셔틀버스의 운행경로

강남순환고속도로를 경유하며, 종착역까지 무정차로 운행합니다.

 

KTX리무진셔틀버스에 대해 간략하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광명역KTX셔틀버스
운행시작 2017.01.11~
운행구간 광명역~사당역, 17km
(강남순환고속도로 경유)
노선번호 8507번
첫차와 막차 첫차 05:05(사당역 4번출구 기준)
막차 00:05(사당역 4번출구 기준)
배차간격 출퇴근시간 5~7분
그외 낮이나 주말은 10분
소요시간 15~20분
타는곳 광명역 B1출구 KTX셔틀버스정류장
(광명역 5번버스정류장)
사당역 4번출구앞
운임 현금 2,500원(교통카드 2,400원)
환승할인 일반버스나 지하철간 통합환승할인 적용
마일리지적립 3시간이내 KTX상호환승할 경우 1,000원 적립 
부대시설 고객대기라운지
냉온장고(생수제공)
휠체어(대여)
KTX매거진비치
좌석수 36석
운영사 코레일네트웍스(주)

 

 

▲ 광명역 지하1층 서편에 있는 B1출구.

 

광명역의 승강장은 지하2층입니다.

 

KTX에서 내리면 일단 지하1층으로 한번만 올라갑니다.

 

올라가면 여기저기 안내표지에 셔틀버스 타는 곳이 어디쪽인지 눈에 들어옵니다.

 

B1출구로 나가면 셔틀버스전용정류장으로 가는 길입니다.

 

 

B1출구를 지나 완전히 밖으로 나가면 KTX셔틀버스 전용정류장이 나옵니다. 

 

 

▲ 다왔네요. KTX를 내려서 지하1층 통로를 거쳐 이곳까지 오는데 약 5분 소요됩니다. 

 

 

▲ 배차간격이 짧기 때문에 바로 승차해도 됩니다.

 

탑승시간이 되면 정복을 입은 기사님이 친절하게 맞이합니다.

 

출발할 때도 일어나셔서 정중히 인사를 하시며 안전운행을 약속하시는데 보기도 좋고 믿음도 가더군요.

 

승객 대부분이 박수로 화답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도 가끔 나온답니다^^

  

 

▲ KTX셔틀버스고객을 위한 KTX고객라운지.

낮이나 주말엔 배차간격이 15분간격까지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대기시간이 길 때나 마중나온 경우에 이곳 고객라운지에서 잠시 쉴 수도 있습니다.

 

작지만 냉난방기, 냉온정수기, 충전시설, 인터넷PC, TV 등의 편의시설로 알차게 꾸며져 있습니다.

 

 

▲ 각종 운행정보기

 

또한 KTX의 출발, 도착시간을 알리는 열차운행표시기(TIDS)와 KTX셔틀버스의 출발시각을 알 수 있는 버스운행안내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시간에 맞춰 탑승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동편에 있는 5번 버스정류장

 

열차에 내려서 계단을 두번 올라가게 되면 지상1층의 반대편(동편)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다시 지하1층의 전용정류장을 찾지 마시고 7번출구 앞에 있는 5번버스정류장에서 KTX셔틀버스를 타셔도 됩니다.

 

이곳 5번버스정류장은 전용정류장이 아닌 일반버스가 경유하는 공용정류장입니다.

 

아무래도 이곳에서 KTX셔틀버스를 타게 되면 좋은 자리를 잡는데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장소도 마땅치 않다는 것이죠.

 

 

▲ KTX셔틀버스의 내부

 

좌석은 36석으로 일반좌석버스가 45석임을 감안하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넉넉합니다.

 

같은 값이면 KTX특실처럼 좌석이 3열배치라면하는 아쉬움이 좀 있지만...운행시간이 워낙 짧은지라 제 욕심에 불과하겠죠.

 

 

▲ 광명역을 출발하여 사당역 3번출구쪽에 도착합니다.

 

두번 왕복을 하며 스톱워치까지 사용해 소요시간을 재보니 빠를땐 15분, 늦어도 20분이면 도착하더군요.

 

편도 4회동안 소요시간 평균은 약 18분나왔는데, 이정도면 코레일이 홍보한 15~20분 소요시간이 그냥 홍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사당역 4번출구앞 버스정류장

 

3번출구쪽 정류장에서 손님을 내리고 유턴하여 5분후에 도착한 KTX셔틀버스.

 

전용정류장이 아닌탓으로 잠깐 정차합니다.

 

 

이번 KTX셔틀버스운행을 광명역이 아닌 코레일 본사차원에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이 곳곳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버스회사와 제휴가 아닌 코레일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주)를 이용해 직접 사업을 챙긴것만 봐도 차후 성공여부를 눈여겨 봐야 할 듯합니다.

 

이는 수서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코레일의 주수입원인 KTX의 수익저하와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 관광업을 할 수 없는 코레일로서는 광명역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유사한 방식을 시도하기 위한 포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