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정기승차권과 KTX정기승차권의 비교
- SRT(수서고속철도)
- 2018. 3. 10. 17:21
에스알은 입석(또는 자유석)이 없는 쾌적한 객실을 유지하겠다는 영업정책을 내걸고 KTX와 차별화를 꾀하였었죠.
이런 차별화 정책은 오히려 SR(에스알)을 딜레마에 빠지게 만들었는데요. 바로 정기승차권제도를 신설해 달라는 지속적인 요청때문이였습니다.
결국 오랜 고민끝에 정기승차권제도를 실시할 수 밖에 없었고, 그 고민의 흔적은 정기권제도에서 엿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지정열차만 이용해야하고 열차마다 발매매수를 제한한다는 점이죠.
이용횟수와 아무열차나 탈 수 있는 정기승차권 본연의 장점이 많이 퇴색하긴 했지만 쾌적한 객실이라는 영업정책을 최소한 훼손하는 차원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한편 KTX와 SRT가 함께 운행하는 고속구간을 운영사를 구분해서 이용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잃는 분도 계실겁니다.
이 문제는 코레일과 에스알(SR)의 통합까지 다루어야 하는 민간한 사안이므로 기회가 되면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KTX와 SRT의 정기승차권제도에 대해서만 간단히 비교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뭏든 코레일의 정기권과 SR의 정기권을 비교해 봄으로써 무엇이 다른지 보겠습니다.
KTX와 SRT의 정기승차권 비교 | ||
구분 | KTX | SRT |
이용구간 | 지정구간내 | 지정구간내 |
이용열차 | KTX이하 하위등급열차까지 지정하지 않고 승차가능 |
지정한 SRT열차 승차 |
이용기간 | 지정기간 | 지정기간 |
이용횟수 | 횟수지정없음 | 편도2회제한 |
할인율 | 45~60% | 45~60% |
청소년 | 만25세미만 | 만25세미만 |
발매매수 | 제한없음 | 열차별 매수제한 |
구입처 | 역창구, 스마트폰앱 | 스마트폰앱 |
정기권매체 | 카드형(중기권) 스마트티켓 |
스마트티켓 |
주말이용 | 주말정기권의 경우에만 이용가능 | 주말이용가능 |
※ 수서↔동탄간 정기승차권은 지정하지 않은 열차도 승차가 가능합니다.
주요구간의 정기권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SRT정기승차권 - 주요구간 운임 | ||
구간 | 대상 | 종류(가격) |
수서 ↕ 동탄 |
어른 | 1개월용(121,600원) |
10일용(56,000원) | ||
청소년 | 1개월용(98,800원) | |
10일용(46,400원) | ||
수서 ↕ 천안아산 |
어른 | 1개월용(182,400원) |
10일용(84,400원) | ||
청소년 | 1개월용(144,400원) | |
10일용(68,800원) | ||
수서 ↕ 오송 |
어른 | 1개월용(247,000원) |
10일용(115,200원) | ||
청소년 | 1개월용(197,600원) | |
10일용(94,400원) | ||
수서 ↕ 대전 |
어른 | 1개월용(323,000원) |
10일용(150,400원) | ||
청소년 | 1개월용(258,400원) | |
10일용(123,200원) | ||
수서 ↕ 익산 |
어른 | 1개월용(452,200원) |
10일용(209,600원) | ||
청소년 | 1개월용(364,800원) | |
10일용(172,800원) | ||
동탄 ↕ 천안아산 |
어른 | 1개월용(121,600원) |
10일용(56,000원) | ||
청소년 | 1개월용(98,800원) | |
10일용(46,400원) | ||
동탄 ↕ 오송 |
어른 | 1개월용(171,000원) |
10일용(80,000원) | ||
청소년 | 1개월용(136,800원) | |
10일용(65,600원) | ||
동탄 ↕ 대전 |
어른 | 1개월용(247,000원) |
10일용(115,200원) | ||
청소년 | 1개월용(197,600원) | |
10일용(94,400원) | ||
동탄 ↕ 익산 |
어른 | 1개월용(380,000원) |
10일용(176,000원) | ||
청소년 | 1개월용(304,000원) | |
10일용(144,000원)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