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기간 중 열차이용방법
- 기차이용안내
- 2019. 11. 17. 00:12
철도노조의 태업으로 인해 열차가 지연운행되고 있습니다. 지연되고 있는 열차의 대부분은 KTX고속열차를 제외한 일반열차가 대부분입니다. 이번 태업은 17일까지하고 20일부터는 본격적인 파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파업이 시작된다고해서 열차가 정상운행되는 것은 아니며, 그 때는 아예 일부열차의 운행이 중지되므로 불편은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번 태업과 파업기간중에 조금이라도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열차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운행중지열차 확인방법
미리 예매해둔 승차권이나 구입하려는 승차권이 운행중지열차에 해당되는지 알아보세요.
코레일톡 앱,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고객센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전화폭주로 연결이 쉽지 않습니다.
가능한 온라인으로 확인을 권장합니다.
▲ 코레일톡 앱에서 운행중지열차 확인방법
승차권예매앱 코레일톡에서 이용하려는 날짜와 구간을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조회된 열차목록중에서 예약버튼(가격표시, 할인표시, 매진, 입석+좌석 등)이 없고 하이픈( - )만 있거나 원래 있어야 할 시간에 보이지 않으면 운행중지열차입니다.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운행중지열차 확인방법(01)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서도 이용하려는 날짜와 구간을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앱과 마찬가지로 예약버튼(가격표시, 할인표시, 매진, 입석+좌석 등)이 없거나 아예 열차가 보이지 않으면 운행중지열차입니다.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운행중지열차 확인방법(02)
레츠코레일 공지사항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전광판은 한정된 공간에서 최근열차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 직원에게 적극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2. 운행열차 지연시간 확인하기
▲ 열차의 지연을 확인할 수 있는 코레일톡 앱의 화면
열차의 지연여부는 현재 운행하고 있는 열차중에서 5분이상 지연될 경우에 한하여 표시됩니다.
지연은 위 그림과 같이 열차번호 아래에 거북이가 보입니다.
▲ 지연되는 열차는 거북이가 보임
거북이가 있는 열차의 예약버튼(운임표시, 적립표시, 할인표시, 매진 등) ㅡ 열차시각 순으로 눌러보세요.
SRT(수서고속철도)는 코레일톡 앱에서 지연여부만 알 수 있고 지연세부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 세부내용에서는 열차의 현재운행위치와 지연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역별 도착과 출발시각은 검정글씨로, 그 아래에 지연시간을 반영한 도착 및 출발시각이 나타납니다.
위 그림에서 KTX169열차의 경우 대전역에서 동대구역 사이를 운행중입니다.
지연시간은 대전역을 8분 늦게 도착하여 8분 늦게 출발했네요.
참고로 지연정보는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3. 파업기간 중 열차이용시 주의사항
ㅡ 회원정보의 휴대전화를 최신의 것으로 바꾸세요. 코레일에서 보낸 알림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ㅡ SRT수석고속열차의 경우 평소에는 입석발매를 하지 않지만 파업기간중에는 역창구에서만 입석 또는 병합승차권(입석+좌석)을 발매합니다.
ㅡ 가능한 환승은 자제하세요. 노선이 다른곳으로의 환승은 어쩔 수 없지만 같은 노선에서 좀 더 빨리 도착하기 위해 KTX와 일반열차간 환승을 시도할 경우 열차지연으로 인해 오히려 더 늦을 수가 있습니다.
ㅡ 중요한 약속이라면 타 교통수단 이용하거나 부득이 철도를 이용한다면 1시간이상 여유를 갖고 이용하세요.
4. 취소, 반환수수료, 지연배상
다음은 코레일이 파업과 관련하여 공지한 내용입니다.
◎ 파업예고 기간중의 승차권 환불, 변경, 취소 시 수수료가 없습니다.
◎ 파업예고 기간중 운행이 중지된 열차의 승차권은 반환하시고 다른 열차의 승차권을 구매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행중지열차 확인방법(위의 1번 또는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참고)
◎ 파업으로 운행중지된 열차의 승차권을 반환하지 못한 경우 파업 종료 이후부터 시스템에서 순차적으로 전액 환불해 드립니다.
(현금으로 구매하거나 역창구에서 구매한 종이형 승차권은 1년이내에 전국 역에서 환불해 드립니다.)
◎ 고객센터 전화반환 접수 기간을 현재 출발 24시간전 → 출발 1개월전까지 확대합니다.
◎ 정기승차권을 이용하지 못한 경우 유효기간 종료 후 해당기간에 대한 운임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정기승차권의 환불운임은 할인된 운임을 기준으로 합니다.
◎ 인터넷특가, 조건부 할인상품(다자녀 행복 등), 회원쿠폰 등을 이용해 예매한 승차권을 운행중지로 인해 이용하지 못한 경우 역창구에서 원승차권과 동일한 할인율을 적용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