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츠코레일에서 좌석매진열차 예약대기 신청하기

레츠코레일에서 기차표를 구입할 때 좌석이 매진된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특히 출퇴근시간이나 모처럼 주말여행을 계획했는데 출발부터 승차권때문에 삐걱거리면 낙담하기 쉽상이죠.

 

하지만 실망하지 마시고 예약대기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밑져야 본전 아니겠습니까?

 

예약대기란 좌석이 매진될 경우 취소 또는 반환되는 승차권을 배정받기 위해 예약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대기번호표를 뽑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좌석은 예약대기를 신청한 순서대로 배정되며, 2장이상 신청할 경우 신청매수에 따라 순서가 다소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예약대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약대기

 

- 출발 2일전까지 신청가능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어플에서 신청

 

- 배정될 경우 알림문자신청고객에게 문자통보

 

- 배정당일 24:00까지 결제해야 함

 

 

 

▲ KTX-산천(B타입, 신형)의 일반실

 

일단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 접속합니다.

 

오늘은 부산에서 서울까지 ITX-새마을 1004열차를 예매해 보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먼저 해주세요. 이제 원하는 일정에 맞춰 열차를 조회합니다.

 

위에서 예약대기는 출발 2일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오늘이나 내일 출발하는 열차는 예약대기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 조회를 하니 ITX-새마을 1004열차가 좌석이 모두 매진되었군요.

 

예약대기란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위 그림 A)

 

예약대기는 매진된 모든열차에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004열차 아래쪽에 있는 무궁화호 1210열차의 경우처럼 좌석이 매진되어도 예약대기란에 신청하기가 없고 매진으로 표기된 경우도 있습니다.

 

좌석이 배정될 경우 배정된 그날 24:00시까지 결제하셔야 완전한 내좌석이 되며, 결제하지 않으면 좌석은 취소됩니다.

 

▲ 예약대기 신청화면입니다.

좌석이 아직 배정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좌석번호란은 예약대기로 표기(위 그림 A)되어 있습니다.

 

좌석이 배정되면 휴대전화로 문자통보를 받을 것인지 체크(위 그림 B)하시고, 휴대폰번호를 입력(위 그림 C)합니다.

 

일반실을 선택했는데 특실로 배정되거나, 특실을 선택했는데 일반실로 배정해도 예약할 것인지 체크(위 그림 D)하시고 확인합니다(위 그림 E)

 

 

▲ 예약대기 신청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군요.

 

예약대기 신청이 잘못되었다면 예약취소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예약대기를 신청한 좌석이 배정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 다음 승차권-발권/취소/변경에서 배정된 승차권을 확인합니다.

 

 

▲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제하기 버튼 위에 승차권의 결제기한이 나와 있습니다. 

 

 

▲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신용카드 결제정보를 모두 입력하고(위 그림의 A), 발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위 그림의 B)

 

 

▲ 승차권을 발권종류를 선택합니다.(위 그림의 A) 여기서는 코레일톡 어플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 코레일톡(스마트폰티켓)을 선택할 경우 스마트폰에 코레일톡 어플이 설치되어 있는 지 체크합니다.(위 그림의 B)

 

 

발권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위 그림의 C)

 

 

▲ 발권까지 마치면 결제완료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코레일톡 어플을 실행한 다음 승차권을 확인하면 됩니다.

 

 

▲ 코레일톡을 실행한 다음 첫화면에서 승차권확인을 선택합니다.(왼쪽그림)

 

승차권 - 발권된 승차권 목록에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오른쪽그림)

 

승차권이 정상적으로 발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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