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호 전원콘센트 좌석위치와 급속충전기
- 기차이용안내
- 2015. 12. 17. 20:34
무궁화호 열차에서 전원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는 좌석의 위치를 알아보겠습니다.
무궁화호 열차도 새마을호(디젤동차객실)와 마찬가지로 객실마다 출입구쪽 좌석 8석이 전원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무궁화호열차에 전원콘센트가 있지는 않습니다.
더구나 승차권을 예매할 때 전원콘센트가 있는 무궁화호와 없는 무궁화호를 구별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다행인것은 콘센트가 없는 무궁화호가 극히 적다 사실입니다.
여기서는 같은 무궁화호급으로 분류되는 누리로호와 RDC(무궁화호형디젤동차)는 구조가 완전히 다르므로 제외하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무궁화호 열차의 전원콘센트 위치는 객실의 앞뒤 끝좌석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궁화호 열차가 72석까지 있으니 각 객차의 1, 3, 69, 71호석이 최적의 좌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무궁화호 일반실의 전원콘센트 좌석위치.
일부 리미트객차는 객실 중간에 추가로 2개의 콘센트가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예약할 때 이것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 무궁화호 특실의 전원콘센트 좌석위치.
무궁화호의 특실은 청량리~제천~정동진 등 일부구간에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실객차는 새마을호디젤동차의 일반실을 사용하지만 무궁화호 일반실 객차의 좌석배치를 따르고 있는것이 새마을호와 다른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무궁화호는 고정편성인 KTX나 ITX-새마을과 달리 편성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위 그림과 같이 열차에 따라 전원콘센트가 없는 경우도 있다는 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무궁화호 통근형객차의 전원콘센트
무궁화호 열차에는 카페칸을 광역전철과 유사한 형태로 개조한 자유석칸을 연결하여 운행합니다.
아직도 카페칸으로 흔히 부르기도 하는데요. 정식명칭은 통근형객차로 무궁화호 4호차가 해당됩니다.
최근에 개조했기 때문에 전원콘센트가 넉넉하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 통근형객차를 연결하지만 일부열차는 좌석이 지정된 객차가 연결되기도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은 아직 개조되지 않은 구형카페칸을 연결하고 운행하는 열차도 있습니다.
▲ 무궁화호의 구형열차카페에도 전원콘센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열차카페 역시 편성이 유동적이라 일반실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 구형 열차카페가 연결된 무궁화호라면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이용방법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열차의 전원콘센트 관련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