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에서 좌석매진열차 예약대기 신청하기
- 코레일톡 사용방법
- 2016. 1. 3. 22:40
코레일톡에서 기차표를 예매할 때 좌석이 매진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취소 또는 반환되는 승차권을 배정받아서 예매하는 예약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약대기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하반기부터 코레일톡 어플에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면서 수시로 어플을 실행해서 좌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다소 해소되었습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배워서 이미 아시겠지만 예약대기는 모든열차에 대해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출발 2일이전에, 그리고 좌석을 배정받은 당일 24시까지 결제를 마쳐야 비로소 완전한 승차권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부산에서 서울까지 오전 9시대 일반열차의 좌석을 예매해 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스마트폰에서 코레일톡을 실행해 주세요~~
▲ 코레일톡 주메뉴에서 승차권예매를 선택합니다.(왼쪽그림)
▲ 자신의 여행정보를 입력해주세요.(오른쪽그림)
특히 출발일시는 시간대를 여유있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원하는 열차가 매진되었을 때 예약대기조차 없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럴 때 앞뒤열차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원하는 시간의 두세시간 앞부터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산~서울행 9시대의 일반열차는 모두 매진이고, 그 중 ITX-새마을 1004열차만 예약대기를 할 수 있어 예약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왼쪽그림)
▲ 일반실예약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위 그림 A)
▲ 좌석배정 알림문자서비스를 받을 것인지 체크합니다.(위 그림 B)
이것은 필수가 아니므로 선택안하셔도 됩니다만, 안할 경우 좌석이 배정되었는지 수시로 코레일톡을 실행해봐야 하므로 불편합니다.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좌석배정 알림문자서비스에 체크할 경우 전화번호 입력칸이 활성화되니 문자알림을 받을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위 그림 C)
▲ 일반실을 예약대기 신청했는데 배정할 좌석이 특실만 있을 경우에도 수락할지 체크해 주세요.(위 그림 D)
▲ 체크와 입력이 끝나면 예약버튼을 눌러주세요.(위 그림 E)
▲ 예약대기 신청을 최종 확인하는 안내문에 수락합니다.(왼쪽그림)
▲ 예약대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오른쪽그림)
보통 좌석이 있을 경우엔 선택버튼이 빨간색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지금은 좌석배정이 안된 상태기 때문에 할인을 받기 위해 선택버튼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위 오른쪽그림 A)
▲ 열차번호 아래에도 좌석배정이 안된 상태기 때문에 호차와 좌석번호 대신에 예약대기로 표시됩니다.(위 오른쪽그림 B)
▲ 예약대기 신청이 잘못되었거나 불필요하다면 예약취소를 눌러주세요.(위 오른쪽그림 C)
▲ 신청한 좌석이 배정되었다는 문자가 신청할 때 입력한 전화번호로 왔네요~~(왼쪽그림)
▲ 배정된 좌석을 확인하기 위해서 코레일톡 어플을 실행하고 주메뉴의 승차권확인을 선택합니다.(오른쪽그림)
▲ 주메뉴의 승차권확인에서 예약조회를 선택합니다.(왼쪽그림)
참고로 아직 결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권목록에서는 배정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예약조회를 들어가니 배정된 승차권 목록이 나타납니다.(오른쪽그림)
목록에서 예약정보를 눌러서 세부내용을 확인합니다.
▲ 좌석이 배정되니 선택버튼이 빨간색으로 바뀌고 활성화 되었습니다.(왼쪽그림의 A)
할인받을 것이 있다면 선택버튼을 눌러주세요.
좌석번호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게 됐죠?
이제 바로결제로 넘어갑니다.
▲ 결제방법을 선택하구요. 신용카드라면 바로 결제/발권 버튼을 눌러주세요.(오른쪽그림)
▲ 결제정보를 모두 입력한 다음, 입력완료를 눌러주세요(왼쪽그림)
▲ 결제를 마치면 승차권이 발권됩니다. 발권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