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와이파이(Wi-Fi) 개선사항과 이용방법

 

KTX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는 있었지만 용량과 속도에서 다소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중계기(AP)를 대폭 추가 설치하고 서비스업체도 KT와 SKT로 이원화시키면서 상당히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 KTX에 설치된 중계기는 ARUBA(아루바) 제품이었고, 이번에 추가로 설치된 것은 공연장이나 터미널 등 고밀도 장소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지러스(XIRUS)사의 AP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기존엔 KTX 2량당 1세트가 설치되었지만, 이번에 2량당 3세트가 추가되면서 전체적으로 1량당 2세트가 설치되었으니 3배이상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실제 어느정도인가 전문 장비나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보다는 그냥 평소 하던대로 체감성능을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 KTX-호남(KTX-산천 B타입)

 

테스트는 와이파이중계기가 설치된 KTX, KTX-산천, KTX-원강에서 진행했습니다.

 

 

KTX Wi-Fi(와이파이) 개선사항
구분 개선전 개선후
설치열차 KTX
KTX-산천
KTX
KTX-산천
KTX-원강
설치대수 객차 2칸당 1세트
(총 510세트)
객차 1칸당 2세트
(총 2,160세트)
장비종류 LTE모뎀 + AP(ARUBA) LTE모뎀 + AP(XIRRUS)
데이터용량 50TB/월 130TB/월

 

 

▲ 시운전중 광명역에 정차중인 KTX-원강 407호기

 

 KTX-원강은 올 하반기에 개통예정인 원강선(원주~강릉간, 실제운행은 인천공항~강릉)에서 운행하게 됩니다.

 

현재 실제 열차이용이 가능한 영업시운전중이기 때문에 와이파이중계기를 신규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 현재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에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KTX안에서 노트북(서피스4)으로 와이파이 연결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KTX-WiFi 신호가 빠르게 잡히며 신호세기도 강하네요

 

 

▲ 여러번 시도를 해보았더니 원활하게 접속하더군요.

 

접속비밀번호는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 자동접속됩니다.

 

 

연결하기를 클릭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무료와이파이는 20분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접속이 제한됩니다.

 

이 경우 다시 연결하기로 접속하시면 다시 20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무료와이파이를 사용하다보니 와이파이 사업자가 제공하는 광고가 무작위로 나타납니다.

 

상황에 따라 무료Wi-Fi 연결을 클릭합니다.

 

 

▲ 이제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포탈을 비롯해 해외 영화전문사이트까지 접속하여 예고편 동영상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접속은 터널안에서도 끊김없이 원활하게 유지되었고, 예전과 다르게 확실히 개선된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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