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상세옵션 - 인접역 표출과 SR연계하여 조회하기
- 코레일톡 사용방법
- 2019. 4. 8. 21:47
코레일톡을 실행하면 첫 화면이죠? 바로 열차조회화면의 중간정도에 눈에 띄는 메뉴가 하나 보이는데요.
최근 업데이트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 인접역 표출과 SR(수서고속철도 운영사) 연계의 표출여부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인접역 표출은 서대전과 대전, 서울과 용산 등 서로 인접해 있는 역에서 다른 노선을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경우에 보여줍니다.
반면 SR연계 표출의 경우엔 KTX와 SRT의 운행이 겹치는 구간을 이용할 경우에 추가로 보여줍니다.
이런 추가정보가 필요하지 않을 경우 기능을 꺼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집중적으로, 그리고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메뉴를 ON/OFF함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표출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본설정은 이 추가정보가 표출되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기능을 끌 경우에만 사용하면 되고, 한번 설정된 것은 로그인/로그아웃 여부에 상관없이 변경전까지 유지됩니다.
인접역 표출과 SR연계 표출을 설정하는 상세옵션의 화면입니다.
기본설정은 인접역 표출과 SR연계 표출이 모두 포함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럼 인접역 표출 옵션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서울↔대전 구간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인접역 표출을 포함하여 조회한 화면입니다.
잘 보시면 조회할 때 설정한 구간(서울-대전)은 흰색바탕에 선명하게 표출되고,
인접역(용산-서대전)은 회색바탕에 흐리게 보입니다.
인접역 표출을 미포함으로 선택해서 조회한 화면입니다.
인접역 구간(용산-서대전)이 전혀 표출되지 않고 오직 조회한 구간만 나옵니다.
※ 서울-대전구간은 수서고속철도와 관계없는 구간이므로 SR연계 표출은 포함하든 미포함이든 조회결과에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인접역이었던 용산-서대전 구간을 기본조회로 해보겠습니다.
자 이제는 조회구간인 용산-서대전이 흰색바탕으로 선명하게 나오네요.
반면 인접역인 서울-대전이 회색으로 흐리게 나오게 됩니다.
※ 용산-서대전 역시 수서고속철도와 관계없는 구간이므로 SR연계 표출은 포함이든 미포함이든 조회화면의 차이는 없습니다.
이 구간 역시 인접역을 미포함 할 경우 조회한 구간만 표출됩니다.
SR연계
코레일과 수서고속철도의 운영사인 에스알(SR)의 영업구간이 겹치는 구간을 통해 SR연계 표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안아산-대전 구간이 적절해 보이는군요.
이 구간은 대전과 서대전이라는 인접역이 있기 때문에 복합적인 조회화면도 볼 수 있습니다.
SR연계 표출과 인접역 표출까지 모두 포함한 조회화면입니다.
조회구간인 천안아산-대전의 코레일열차와 수서고속철도인 SRT의 예약링크는 물론이고 인접역인 서대전까지 표출되었습니다.
인접역 표출만 미포함하면 서대전역 경유 열차만 사라집니다.
서대전역은 코레일이 운영하는 열차만 경유하는 일반노선의 역으로 인접역 표출 포함이나 미포함 여부를 떠나 조회되지 않습니다.
코레일의 열차도 일반노선을 경유하는 일부열차만 조회될 뿐입니다.
SR연계 표출만 미포함한 조회결과입니다.
SRT는 사라지고 인접역인 서대전역이 나타났습니다.
인접역 표출과 SR연계 표출 모두 미포함한 조회결과로 천안아산-대전간 KTX만 표출됩니다.
이상 상세옵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너무 다양한(?) 조회결과를 보여드렸기 때문에 오히려 더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