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사용방법 - 환승열차 조회방법과 환승승차권 구입하기

코레일톡 앱으로 환승열차를 조회하고 환승승차권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환승'이라 함은 KTX와 일반열차를 상호 갈아타거나, 분기역에서 다른 노선으로 갈아타거나, 또는 다른 등급의 열차로 갈아타는 등 어느 하나에 국한하여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열차에서 일반열차로, 또는 직선노선에서 다른열차로 단지 갈아타기만 해도 '환승'의 범주에 포함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톡으로 환승열차를 조회하는 방법이 의외로 많은 분들이 없다고 하시거나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래서 비교적 단순한 사용방법이지만 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환승의 장단점


 

먼저 환승의 장점은 다른 기회를 만들어 낸다는 점입니다.

이를테면 직통으로 가는 열차가 없는 경우엔 환승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통열차는 있지만 좌석이 없거나 시간대가 맞지 않을 경우엔 다른노선의 열차와 상호환승으로 더 많은 선택의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KTX와 일반열차를 상호 환승할 경우엔 환승할인 30%라는 작지 않은 혜택도 있습니다.

 

단점은 역시 갈아타는 불편함인데요. 갈아탄다는 것은 환승열차를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자연스럽게 전체 소요시간이 더 걸린다는 얘기가 됩니다.  

 


환승열차 조회방법


앞서 환승열차를 조회하는 방법이 간단하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이 계신다고 했는데요. 이유는 처음부터 환승메뉴를 찾아 열차조회를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승열차의 조회는 반드시 직통열차를 조회한 다음에 선택하거나, 직통열차가 없을 경우 시스템에서 환승을 추천할 때 가능합니다.

 

 

▲ 직통열차 조회화면

 

▲ 환승열차 조회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직통'을 '환승'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환승열차로 조회됩니다.

 

 

※ 환승 참고사항

1. 운영사가 다른 SRT(수서고속철도)와 코레일티켓을 1장으로 하는 구입은 안됩니다.

2. KTX와 일반열차를 상호 환승할 경우 일반열차 운임의 30%를 할인합니다.

3. KTX와 일반열차는 상호 환승하더라도 2장으로 구입할 경우엔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4. 환승역과 환승열차를 지정하기 위해선 역창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환승승차권 구입방법


 

▲ 선행열차(먼저 타는 열차)와 후행열차(갈아타는 열차)를 모두 선택합니다.

 

▲ 선행열차와 후행열차가 모두 선택되면 위 그림과 같이 바뀌는데요(위 그림의 ①)

 

이렇게 두개의 열차가 모두 선택되었을 때 '예매'버튼이 나타납니다(위 그림의 ②)

 

:

 

※ 이하 결제단계는 일반 승차권구입과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

▲ 구입한 환승승차권

 

※ 환승운임 참고 

동대구역~오송역, KTX 운임은 24,800원

오송역~충주역, 무궁화호 운임은 5,000원

무궁화호 환승할인된 운임은 3,500원=5,000원X0.7(30%)

동대구역(KTX)~오송역(무궁화호)~충주역 전체구간 총운임은 28,300원=24,800원+3,500원

 

 

■ '환승' 관련 글 

 

 기차 환승방법

 

 천안아산역에서 장항선 환승방법

 

 대전역에서 호남선, 전라선 환승방법

 

 김천역에서 경북선 환승방법

 

 동대구역에서 포항, 울산, 마산방면 환승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