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열차, ITX-마음을 소개합니다.

 

23년 9월 1일부터 영업을 시작하는 신형 특급열차인 ITX-마음을 소개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제켜두고 실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것만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량을 1개 열차로 편성했기 때문에 비교적 짧습니다. 만들었구요. 특실이나 우등실은 없습니다.  내부는 ITX-새마을과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하네요. 내구연한이 다된 무궁화호를 점차 대체해 나갈 예정인데요. 그렇다고 운임까지 같지는 않습니다.

운임체계는 ITX-새마을과 같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제작된 차량이 많지 않은 탓에 주요노선에 2~3개 열차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 여수엑스포역에 대기중인 ITX-마음

신차답게 반짝반짝하네요.

 

ITX-마음의 자세한 좌석배치도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ITX-마음 좌석배치도

좌2023년 9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ITX-마음의 좌석배치도입니다. 전체적인 배치와 분위기는 ITX-새마을과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ITX-마음에는 고속열차에서 볼 수 있는

korailtalk.co.kr

 

▲ 서울역에서 대기중인 ITX-마음

4량 1편성이다보니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시간대나 주말에는 위와 같이 2개의 편성을 1개의 열차로 만들어(중련, 병결) 운행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객차는 5,6,7,8호차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데요. 이 경우 4호차와 5호차 사이를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밖에서부터 본인의 객차를 찾아 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ITX-마음의 제작사 : 다원시스

다원시스가 상장회사라지만 현대로템만큼 인지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다원시스는 주로 도시철도차량 위주로 제작을 해왔는데요. 이번에 간선형전기동차 제작은 처음이라 그럴까요? 에러가 좀 잦은편입니다. 하지만 점차 안정화되어가고 있네요.

 

 

▲ ITX-마음의 객실

ITX-마음의 객실입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라 보기는 좋습니다.

 

 

▲ ITX-마음의 휴대물품 보관소

모든 객실에는 캐리어 등 큰 휴대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휴대물품 보관소가 1개씩 있습니다. 위의 경우엔 3호차로 보관소가 양쪽으로 있습니다. 

 

 

▲ ITX-마음의 좌석

ITX-마음의 좌석은 등받이가 뒤로 젖혀지는 것이 아니라 좌석이 앞뒤로 움직이는, 즉 KTX와 같은 방식입니다.

 

간이테이블 역시 KTX와 같은 방식입니다.

즉, ITX-새마을호가 팔걸이에서 뽑아서 젖히는 방식과 달리 앞좌석의 뒷편에서 위로 뽑는 방식입니다. ITX-새마을과 달리 안정적이고 크기도 적당해서 좋습니다. ITX-새마을은 커피 같은 음료를 올려 놓았을 때 상당히 불안했거든요.

 

 

▲ ITX-마음의 좌석공간

좌석공간은 뭐 적당한 수준입니다. 위 그림은 건장한(?) 성인남자가 자연스럽게 앉아있는 상태입니다.

그야말로 광활했던 예전의 새마을호(P.P동차) 좌석은 이제 잊어주세요^^

 

 

▲ ITX-마음의 전원콘센트

전원콘센트는 모든 좌석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위치가 썩 맘에 드는데요. 모든 철도차량 중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가장 잘 반영한 경우로 보입니다. USB단자도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ITX-마음의 장애인용 화장실

남녀화장실이 4호차에도 각각 있습니다. 기저귀교환대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수유실이 3호차에 별도로 있습니다.

 

 

자세한 좌석배치도와 설비는 아래의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