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호 좌석배치도- 전원콘센트, 넓은창, 옷걸이좌석

새마을호는 고속열차의 도입으로 2인자로 밀려나기가 바쁘게 ITX-새마을로 대체되면서 구경조차 힘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차선이 가설되지 않아 디젤기관차로만 견인을 해야만 하는 장항선과 전차선 가선구간이라도 일부노선에서는 주말임시열차와 관광열차로 운행을 하고 있기에 정밀좌석배치도를 준비했습니다.

 

20년이 넘도록 왕좌를 내주지 않고 고생(?)했던 노고를 생각해서라도 상세한 좌석배치도는 남겨두는게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되네요.

 

현재 운행하고 있는 새마을호는 앞뒤에 디젤동력차가 견인하던 새마을호디젤동차(P.P형)의 객차만 디젤기관차가 견인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좌석의 배치나 객차내부의 구조는 동일합니다.

 

 

이번에 업데이트한 좌석배치도에는 노트북 사용이나 휴대폰충전을 위한 전원콘센트의 위치, 넓은 창과 옷걸이좌석 등 구체적인 위치를 요구하는 최근의 흐름을 반영하였습니다.

 

 

▲ 이제는 장항선에만 운행하고 있는 새마을호 - 아래는 이 열차의 좌석배치도입니다.

 

 

   새마을호 일반실 좌석배치도(상행)  

※ 부산, 익산, 장항 쪽에서 영등포, 용산, 서울방면으로 여행하실 때 참고하세요.

 

좌석배치도의 중앙에 있는 빨간색 화살표는 열차가 가고 있는 방향으로 좌석에 앉아 있을 때 시선의 방향과 같습니다.

즉, 좌석배치도와 열차의 진행방향이 일치합니다.

 

 

전원콘센트는 출입문쪽 4개의 좌석, 객실당 총8개의 좌석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센트가 창쪽에 있다보니 통로쪽 좌석은 조금 멀어서 불편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호 일반실 좌석배치도(하행)  

※ 서울, 용산쪽에서 부산, 광주, 목포, 여수, 장항방면으로 여행할 때 참고하세요.

 

 

※ 넓은창 좌석과 좁은창 좌석

바로 위의 좌석배치도를 예를 들면...

1호석, 3호석은 넓은창 좌석이고, 5호석과 7호석은 좁은창 좌석입니다.

 


 

  새마을호 특실 좌석배치도(상행)  

※ 익산, 장항쪽에서 영등포, 용산방면으로 여행할 때 참고하세요.

 

 

※ 간이테이블은 핸드백이나 백팩정도를 올려놓을 수 있는 넓이와 무게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호 특실 좌석배치도(하행)  

※ 서울, 용산쪽에서 부산, 광주, 목포, 여수, 장항방면으로 여행할 때 참고하세요.

 

 

 

※ 옷걸이를 이용하기 위한 좌석선택

 

바로 위의 좌석배치도를 기준으로 하면.... 5호석과 7호석, 또는 13호석과 15호석 등과 같이 좁은 창쪽 좌석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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