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가 지연될 때 기차도착정보와 열차운행위치 실시간 확인(스마트폰에서 확인)
- 기차이용안내
- 2014. 1. 31. 02:39
열차가 지연되었을 때 PC로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 접속하여 열차의 지연정보와 현재의 운행위치를 알아보는 포스팅(아래 링크 참고)에 이어서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고 내 핸드폰에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현재 코레일물류정보는 화물열차 조회만 가능합니다.
PC로는 코레일톡에 접속해 '실시간 열차운행정보'메뉴를 이용하면 되지만 핸드폰의 경우는 철도물류정보서비스의 스마트폰 어플서비스가 중단되고 모바일접속서비스로만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핸드폰 바탕화면에 철도물류정보서비스의 아이콘을 추가해주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 현재 코레일물류정보는 화물열차 조회만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주소창에 'http://m.logis.korail.com/smartmainform.do'을 입력하고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 접속한다.
핸드폰으로 철도물류정보 모바일서비스에 접속한 화면
검색을 통해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 접속하기
위 1번화면 : 네이버에서 검색한 화면 - 모바일 'm.logis.korail.com'에 접속한다.
위 2번화면 : 다음에서 검색한 화면 - '철도물류정보서비스 모바일'에 접속한다.
위 3번화면 : 구글에서 검색한 화면 - '철도물류정보서비스'가 아닌 '코레일물류'에 접속한다.
네이버에서 '모바일 m.logis.korail.com'에 접속한 상태
위 1번화면 : 오른쪽의 +를 터치한다.
위 2번화면 : '홈화면추가'를 터치한다.
위 3번화면 : '코레일물류' 또는 편한대로 '열차실시간확인' 등으로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터치한다.
다음(Daum)에서 '철도물류정보서비스 모바일'에 접속한 상태
위 1번화면 : 핸드폰 자체의 메뉴를 터치한다.
위 2번화면 : '홈화면에 추가' 메뉴를 터치한다.
위 3번화면 : '코레일물류' 또는 편한대로 '열차운행정보'등으로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터치한다.
구글에서 '코레일물류'에 접속한 상태
위 1번화면 : 다음(Daum)에서 접속한 것과 마찬가지로 핸드폰 자체의 메뉴를 터치한다.
위 2번화면 : 핸드폰 자체의 메뉴가 활성화되면 '바로가기 추가'를 터치한다.
※ 네이버나 다음과 달리 구글에서는 3번째 화면없이 바로 핸드폰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추가된다.
핸드폰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추가된 모습
이제 언제든 저 아이콘만 누른면 내가 타고자 할 열차번호만 알면 열차의 현재운행위치와 지연정보를 알 수 있답니다.
내가 탈 열차번호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레츠코레일(www.letskorail.com), 코레일톡, 역의 전광판, 승차권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열차실시간운행정보를 보는 방법은 아래에 계속 이어집니당~~
위 1번화면 : 철도물류정보 모바일서비스에 접속하면 1번화면이 잠시 후 2번화면으로 바뀐다.
위 2번화면 : 운행정보만 로그인없이 이용할 수 있으므로 운행정보를 클릭한다.
위 3번화면 : 열차번호에 알아보고자 하는 열차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면 아래화면과 같이 열차의 현재 지연시간과 운행위치를 알 수 있다.
위 1번화면 : 열차가 조성대기중이다. 열차가 최초출발역(시발역)에서 출발선에 들어오지 않은 상태다. 열차가 출발선에 들어오면 '조성대기'가 '운행대기'로 바뀐다.
위 2번화면 : 열차가 조회당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위 3번화면 : 현재 의왕역과 수원역 사이를 운행하고 있으며 의왕역을 1분 지연되어 통과(또는 출발)했다는 의미다.
위 4번화면 : 열차가 종착역에 도착하여 운행을 종료하였다는 의미로 최종 지연시간은 6분.
위 5번화면 : 때로는 위 화면처럼 팝업창으로 열차의 운행정보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비정기 임시열차가 운행을 안할경우 이런 화면을 보여주므로 운행을 하지않는것으로 간주하거나 불안하면 콜센터에 재확인해보는것이 확실하다.
※ 위의 조회결과화면에서 출발시각과 도착시각은 원래 계획된 시각이지 실제 출발시각 또는 도착시각은 아니다. 조회화면은 열차의 운행상태와 지연시간만 보여준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