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추석 명절 기차표 예매 성공노하우 - 창구예매

 

창구예매는 인터넷예매에 이어서 전체 좌석의 20% 분량을 발매합니다.

여기서 '창구'라 함은 기차역은 물론이고 기차표를 위탁판매하는 여행사, 대학교, 관공서 등의 대리점도 포함되며 예매일 전에 특별히 지정된 곳을 말합니다. 즉, 인터넷예매(온라인)가 아닌 현장예매를 말합니다.

 

아직까지도 진풍경은 아니더라도 창구앞에 일년에 두번은 줄을 늘어서 기다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소재역으로 갈수록 예매전날이나 새벽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분들이 대부분 연로하신분들이라 보기에 안타까울 뿐입니다.

 

가능한 모두 인터넷예약으로 바뀌면 좋겠지만 인터넷취약층이나 통신환경의 미비로 예약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봅니다.

 

 

▲ 용산역 설날예매

창구예매는 인터넷예매를 통해 승차권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또 한번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인터넷 예매 성공노하우'에 이어 창구예매도 조금이나마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창구예매 역시 인터넷예매와 비교하면 매체만 다를 뿐 그 방법에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코레일에서 공지한 내용을 미리 알아두자

코레일 기차표예약 홈페이지인 레츠코레일( www.letskorail.com )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첫화면에서 공지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인터넷예매와 관련된 사항이지만 예매일정을 비롯하여 열차시각과 운임요금 조회 등 창구예매에 대해서도 참고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 2019 설날기차표 예매전용 홈페이지

 

■ 창구예매 장소를 미리 정하자

일반적으로 예매창구를 찾게 되면 평소에 이용하던 가까운 기차역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여러곳입니다.

 

인터넷 예매를 할때도 굳이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코레일톡 어플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레츠코레일 접속)으로 추석기차표 예매가 가능하듯이, 창구예매도 꼭 큰 역이나 가까운 역에 나가야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창구예매장소를 미리 정하기 위해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대기시간이 가장 짧을 것으로 예상되는 창구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 대기시간은 예매를 시작한 이후부터를 말하며, 대기인수와 비례하기는 하지만 역이나 대리점의 단말기수와 직원의 개인역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말기가 한대밖에 없는 여행사에서 자신의 순번이 20번인것과, 자신의 순번이 비록 100번이지만 단말기가 5대설치되어 있고 평소 매표전문직원이 발매하는 기차역 중에서 어느쪽이 더 빠르겠냐는 것이죠.

 

또한 대기시간이 출근시간과 겹치는 관계로 접근성도 무시할 수 없는 고려사항이므로 참고하시구요.

 

창구예매를 하는 곳은 아래와 같으니, 아래의 예매창구에서 자신에게 맞는 곳으로 선택하여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1. 기차역

꼭 큰역이나 가까운 역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간이역이지만 역무원이 배치되고 평소 몇장이라도 승차권을 발매하는 곳이라면 조금은 멀어도 같은 시간에 도착했다면 큰역보다는 짧은 시간안에 원하는 기차표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 많게 됩니다.

 

너무 작은 역은 승차권 발매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2. 여행사

평소 기차표를 발매하는 여행사는 대부분 예매를 합니다.

아래의 판매대리점 리스트를 확인하시거나 코레일 콜센타(1544-7788)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3. 관공서, 대학교, 병원 등

단말기가 설치된 관공서나 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기차표를 발매하는 곳이라면 이곳 역시도 대부분 예매를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반드시 판매대리점 예매리스트를 확인 후 방문 하실걸 권합니다.

왜냐면 예매를 아침 6시부터 하는데 시청이나 병원 등 기차승차권 예매단말기가 설치된 곳이라 하더라도 그곳의 영업시간이 시작되지 않은 곳은 예매를 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T.M.O(여행장병안내소)

이곳은 군인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해당되는 분들은 가까운 T.M.O를 찾아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TMO에 미리 문의하여 위치와 예매여부를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철도역TMO(이동장병라운지) 전화번호

전국에 있는 기차역의 TMO 전화번호입니다. T.M.O는 국방부 직속기관인 국군수송사령부 예하에 있는 철도수송지원대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휴가나온 장병과 군무원들의 이동에 편의를

korailtalk.co.kr

 

■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유의사항

만일의 경우 현금까지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확보된 좌석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든, 현금으로 결제하든 시간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긴장한 나머지 신용카드 비밀번호(결제금액이 5만원을 초과할 경우 앞 두자리 요구)가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카드사의 오류로 결제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원했던 좌석이 매진되는 안타까운 상황도 이어질 수 있답니다.

 

이런 돌발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평소 자주쓰는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현금을 함께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명절승차권 예매시간중에는 선불교통카드인 레일플러스, 캐시비, 티머니카드는 결제가 일시중지됩니다.

 

물론 예매시간이 끝나면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뤄집니다만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결제했던 승차권을 선불교통카드로 결제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예매를 못할 경우 차선책을 찾아야..

 

1. 좌석이 없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예매기간이 끝나면 보통 그날 오후부터 잔여좌석을 다시 예매하니까요.

 

잔여좌석뿐 아니라 일정이 맞지 않거나 잘못 예약으로 인한 취소 좌석이 의외로 나에겐 행운으로 다가올 수 있거든요.

 

2. 잔여좌석까지 없다고 아직 포기하긴 이릅니다.

가족단위로 구하는 승차권이 아니라면 예약대기를 통해 혼자서 가는 승차권 정도는 웬만하면 구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조금은 불편하지만 일부구간 좌석과 일부구간 입석으로 가는 병합승차권을 구할 수 있거든요.

 

 

■ 설날, 추석 명절기차표 예매 관련 글

 

  2020 설날 기차표 예매일정(코레일)  

 

  2020 설날 기차표 예매일정(수서고속철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예매방법  

 

  설날, 추석 기차표 인터넷예매 성공노하우  

 

  설날,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노하우(제한사항)  

 

  설날, 추석 기차표 현장예매 기차역  

 

  설날, 추석 기차표 현장예매 여행사  

 

  설날, 추석 기차표 현장예매 TMO(군인대상)  

 

  예매하러 레츠코레일에 바로가기 

 

  예매하러 수서고속철도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