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승차권 변경방법
- 코레일톡 사용방법
- 2020. 8. 23. 19:26
코레일톡 앱으로 예매한 승차권의 변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는 코레일톡 앱으로 구입한 스마트티켓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단 반환하고 다시 구입하는 방법 밖에는 없었는데요. 정확히 이는 변경이라고 할 수는 없었던거죠. 이렇게 할 경우 반환시기에 따른 수수료 부담은 물론이고 불편함도 따랐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승차권화면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3시간 이전에, 원승차권과 같은 날짜로, 딱 한 번만 변경이 가능하다는 몇가지 제한이 따르기는 하지만 열차변경, 승객유형변경, 차실변경, 좌석변경, 결제변경 등 제법 많은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스마트티켓 승차권 변경 | |
승차권종류 | 스마트폰티켓 |
변경대상열차 | KTX, ITX-새마을, ITX-청춘,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승차권 |
변경종류 | 열차변경, 승객변경, 차실변경, 좌석변경, 결제변경 |
객실종류 | 일반실과 특실 상호간 |
승객유형 | 어른, 어린이, 경로, 장애인 상호간 |
제한사항 | 승차인원 추가불가 다른 날짜로 변경불가 다른 구간으로 변경불가 변경횟수 1회로 제한 출발 3시간이내 승차권 변경불가 (단, 앞열차로 변경할 경우 출발30분이전까지 변경가능) |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승차권구입 첫단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여정을 입력하고 열차를 조회합니다.
▲ 8월 27일 서울~부산 KTX 첫차로 예매해 보겠습니다.
▲ 일반결제를 선택하고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습니다.
▲ 승차권이 예매되었네요.
▲ 승차권을 살짝 위로 밀어보세요. 오른쪽 아랫부분에 여행변경 메뉴가 보입니다.
이 때, 여행변경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고 흐릿하다면 변경할 수 없는 조건입니다.
▲ 승차권이 여러장이라면 원하는 승차권만 선택하여 변경합니다.
아래쪽에 승차권변경에 대한 몇가지 안내사항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승객유형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승객유형이 같은 경우라면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승객유형은 상호간 변경이 가능합니다만 유아의 경우에는 보호자 없이 혼자서 여행할 수는 없으므로 어른, 어린이, 경로, 장애인이 유아로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다른 승객유형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래의 승객유형을 '0'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유형을 '1'로 만듭니다.
▲ 다른 열차의 차실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즉, 열차와 차실을 동시에 바꿀 수도 있는거죠.
▲ 상위등급열차, 상위차실, 경로로 승객유형이 변경되니 금액에도 변동이 생겼습니다.
▲ 원래 결제했던 카드와 다른카드로 결제해 봅니다.
즉, 결제변경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변경된 승차권의 결제금액이 같거나 오히려 적어진다면 다른 결제수단으로 결제가 되지 않고 '0'원으로 변경절차만 진행됩니다.
▲ 승차권 변경이 완료됐습니다. 이제 변경된 승차권의 여행변경메뉴가 활성화되지 않고 흐릿하죠?
승차권변경은 1회만 가능하므로 더 이상 변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득이 변경해야한다면 예전처럼 반환하시고 다시 예매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