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승차권 결제하기(명절기차표 발권포함)
- 명절승차권
- 2020. 9. 9. 16:27
어렵게 예약한 기차표가 결제를 하지 않아 자동취소된다면 너무나 아쉽겠죠? 때문에 일반적으로 승차권은 예약을 하자마자 바로 결제단계를 거쳐 발권까지 진행됩니다.
역창구를 이용하여 구입하면 당연히 결제 후 승차권을 바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승차권은 명절승차권처럼 서버의 과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로나 장애인을 위한 전화예약의 경우엔 구입편의를 위해 결제와 발권을 일정시간 유보하게 됩니다.
이 유보시간은 명절승차권이라면 예매 마지막날 오후3시부터 시작하여 약 4~5일간의 결제기간을 두게 되고, 경로와 장애인을 위한 승차권은 열차출발시간 20분전까지 결제를 하고 발권받아야 합니다.
이 기한내에 결제를 하지 않으면 예약된 좌석은 자동으로 취소되니, 잊지 마시고 결제를 통해 승차권을 내것으로 확정지으시길 바랍니다.
결제방법에 대한 설명은 결제하기 이전단계까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예약승차권 결제 | ||
결제매체 |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 매표창구 | |
결제수단 |
온라인 |
신용카드, 계좌이체, 포인트 |
역창구 |
신용카드, 현금, 교통카드, 포인트 | |
결제기간 |
열차출발 20분전까지 또는 특별히 정한 결제기한내 |
▲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첫화면에서 승차권 - 발권/취소(반환)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 결제를 원하는 승차권의 결제하기 버튼를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 적용할 할인이 있다면 ① - ② - ③ 순으로, 할인이 없다면 바로 ③번 결제하기를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다음 결제단계는 생략합니다.
▲ 코레일톡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위쪽에 있는 모바일메뉴를 누릅니다.
▲ 메뉴가 펼쳐지면 승차권예매의 예약승차권 조회ㆍ취소 메뉴를 누릅니다.
▲ 예약을 하고 결제를 하지 않은 승차권이 보입니다.
꼭 명절승차권이나 특정승차권이 아니라도 코레일톡 앱을 이용하여 예매하다가 중단될 경우 이곳에 승차권이 이미 예약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중복된 승차권이 있다고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이 경우엔 위와 같이 예약승차권을 선택하고 결제/발권을 진행하거나 취소후 다시 처음부터 예매를 진행하면 됩니다.
▲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적용을 한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결제단계는 생략합니다.
역창구에서는 별다른 절차가 필요치 않습니다. 전화로 예약할 수 있는 자격은 회원에게만 주어지므로 회원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회원번호를 모를 경우 창구에서 확인하고 발권이 가능합니다.
IT이용에 취약한 노인이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화로 예약을 신청한 명절기차표의 경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서 발권을 할 수 없고 반드시 창구에서 종이승차권으로 발권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화로 명절승차권을 예약하게 되면 예약완료 후 10자리의 예약번호를 알려주신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따라서 이 예약번호는 역창구에서 발권할 때 필요하니 삭제하지 마시고 결제기간동안 창구를 방문하여 제시하시면 직원이 특정 비밀번호 코드를 입력한 후 승차권을 발권해 드립니다.
'명절승차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설날 기차표 예매일정 및 예매방법 (0) | 2021.01.08 |
---|---|
명절승차권 예약대기 신청하기 (0) | 2020.09.11 |
예약승차권 결제하기(명절기차표 발권포함) (0) | 2020.09.09 |
추석, 설날 명절기차표 모바일웹(스마트폰) 예매방법 (0) | 2018.08.21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KTX특별할인상품 예매방법 (0) | 2015.09.16 |
설날, 추석 명절 기차표 예매 성공노하우 - 인터넷예매 (0) | 2015.08.19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