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승차권 결제하기(명절기차표 발권포함)

어렵게 예약한 기차표가 결제를 하지 않아 자동취소된다면 너무나 아쉽겠죠? 때문에 일반적으로 승차권은 예약을 하자마자 바로 결제단계를 거쳐 발권까지 진행됩니다.

 

역창구를 이용하여 구입하면 당연히 결제 후 승차권을 바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승차권은 명절승차권처럼 서버의 과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로나 장애인을 위한 전화예약의 경우엔 구입편의를 위해 결제와 발권을 일정시간 유보하게 됩니다.

 

이 유보시간은 명절승차권이라면 예매 마지막날 오후3시부터 시작하여 약 4~5일간의 결제기간을 두게 되고, 경로와 장애인을 위한 승차권은 열차출발시간 20분전까지 결제를 하고 발권받아야 합니다.

 

이 기한내에 결제를 하지 않으면 예약된 좌석은 자동으로 취소되니, 잊지 마시고 결제를 통해 승차권을 내것으로 확정지으시길 바랍니다.

 

결제방법에 대한 설명은 결제하기 이전단계까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예약승차권 결제
 결제매체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 매표창구 
 결제수단 온라인 신용카드, 계좌이체, 포인트
역창구 신용카드, 현금, 교통카드, 포인트
결제기간 열차출발 20분전까지
 또는 특별히 정한 결제기한내

 

 

▲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첫화면에서 승차권 - 발권/취소(반환)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 결제를 원하는 승차권의 결제하기 버튼를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 적용할 할인이 있다면 ① - ② - ③ 순으로, 할인이 없다면 바로 ③번 결제하기를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다음 결제단계는 생략합니다.

 

 

 

 

 

▲ 코레일톡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위쪽에 있는 모바일메뉴를 누릅니다.

 

▲ 메뉴가 펼쳐지면 승차권예매의 예약승차권 조회ㆍ취소 메뉴를 누릅니다.

 

▲ 예약을 하고 결제를 하지 않은 승차권이 보입니다.

 

꼭 명절승차권이나 특정승차권이 아니라도 코레일톡 앱을 이용하여 예매하다가 중단될 경우 이곳에 승차권이 이미 예약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중복된 승차권이 있다고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이 경우엔 위와 같이 예약승차권을 선택하고 결제/발권을 진행하거나 취소후 다시 처음부터 예매를 진행하면 됩니다.

 

 

 

▲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적용을 한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결제단계는 생략합니다.

 

 

 

역창구에서는 별다른 절차가 필요치 않습니다. 전화로 예약할 수 있는 자격은 회원에게만 주어지므로 회원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회원번호를 모를 경우 창구에서 확인하고 발권이 가능합니다.

 

 

 

IT이용에 취약한 노인이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화로 예약을 신청한 명절기차표의 경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서 발권을 할 수 없고 반드시 창구에서 종이승차권으로 발권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화로 명절승차권을 예약하게 되면 예약완료 후 10자리의 예약번호를 알려주신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따라서 이 예약번호는 역창구에서 발권할 때 필요하니 삭제하지 마시고 결제기간동안 창구를 방문하여 제시하시면 직원이 특정 비밀번호 코드를 입력한 후 승차권을 발권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