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가 지연될 때 열차도착정보와 운행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방법(PC에서 확인)
- 기차이용안내
- 2014. 1. 30. 15:01
기차역에 나가지 않고서 열차의 도착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코레일 고객센터(1544-7788)에 전화를 걸어 직접 물어보거나 철도물류정보서비스( http://logis.korail.go.kr/ )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코레일고객센터에 문의하는것은 번거롭기도 하거니와 이 스마트한 세상을 맘껏 누려~~야 하지 않겠어요?
그러면 철도물류정보서비스를 이용해 열차의 정확한 현재위치와 지연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현재 철도물류정보서비스는 PC로 접속할 경우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만 열차운행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PC에서는 모바일서비스를 이용해야만 열차의 지연정보와 현재 운행위치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은 PC에서 철도물류모바일서비스에 접속해 실시간 열차운행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 현재 코레일물류정보는 화물열차 조회만 가능합니다.
PC서비스 : http://logis.korail.go.kr/ (로그인 필요)
모바일서비스 : http://m.logis.korail.com (로그인 불필요)
철도물류정보서비스(http://logis.korail.go.kr)에서 열차운행정보를 조회할 경우 로그인 요청화면
PC에서 모바일서비스에 접속할 경우엔 화면이 크게 나올 수 있습니다만 운행정보를 확인하는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가능한 익스플로러보다는 구글크롬을 통해 접속하는 것이 좀 더 나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C에서 철도물류정보 모바일서비스를 접속하면 정상크기보다 큰 아이콘들이 보인다. 그래도 신경쓰지 말고 '운행정보'만 찾으면 끝.
아래에 네이버, 다음, 구글검색을 통해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 접속하는 설명을 보고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접속할 경우
다음에서는 '철도물류정보서비스모바일'라고 제대로 입력해서 검색한다.
구글에서 검색해 '코레일물류'에 접속한다.
철도물류정보 모바일서비스에 접속하면 1번화면이 잠시 후 2번화면으로 바뀐다.
2번화면의 운행정보만 로그인없이 이용할 수 있으므로 운행정보를 클릭한다.
3번화면의 열차번호에 알아보고자 하는 열차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면 아래화면과 같이 열차의 현재 지연시간과 운행위치를 알 수 있다.
1번화면 : 열차가 조성대기중이다. 열차가 최초출발역(시발역)에서 출발선에 들어오지 않은 상태다. 열차가 출발선에 들어오면 '조성대기'가 '운행대기'로 바뀐다.
2번화면 : 열차가 조회당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3번화면 : 현재 의왕역과 수원역 사이를 운행하고 있으며 의왕역을 1분 지연되어 출발(또는 통과)했다는 의미다.
4번화면 : 열차가 종착역에 도착하여 운행을 종료하였다는 의미로 최종 지연시간은 6분.
5번화면 : 때로는 위 화면처럼 팝업창으로 열차의 운행정보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비정기 임시열차가 운행을 안할경우 이런 화면을 보여주므로 운행을 하지않는것으로 간주하거나 불안하면 콜센터에 재확인해보는것이 확실하다.
※ 위의 조회결과화면에서 출발시각과 도착시각은 원래 계획된 시각이지 실제 출발시각 또는 도착시각은 아니다. 조회화면은 열차의 운행상태와 지연시간만 보여준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