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승차권 반환장소
- 기차이용안내
- 2014. 7. 5. 04:24
시대가 변함에 따라 철도승차권도 현실에 맞게 다양하면서도 편리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바로 프린트할 수 있는 홈티켓을 비롯해, 문자로 받는 SMS티켓, 그리고 이동중에도 바로 구입해 바로 승차할 수 있는 스마트폰티켓 등 이러한 셀프티켓(자가발권승차권)이 그런 좋은 예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승차권이 여러종류인만큼 승차권을 취소, 반환, 변경을 해야 될 때도 취급방법과 장소는 약간 씩 다르답니다.
기본적으로 역창구에서 구입하지 않은 승차권은 출발전이라면 홈페이지에서 반환이 가능하며, 출발시각이후에는 거의 모든승차권의 반환이 가능한 역창구에서 반환해야합니다.
승차권 반환에 관한 관련 글은 이 글 끝에 있는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도승차권의 반환장소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고객센터 1544-77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승차권 종류 | 반환가능한 곳 |
역창구에서 구입한 승차권 |
역창구(출발전) 역창구(출발후) |
자동발매기에서 구입한 승차권 |
역창구/자동발매기(출발전) 역창구(출발후) |
SMS승차권(문자) | 홈페이지(출발전) 역창구(출발후) |
홈티켓(프린트) | 홈페이지(출발전) 역창구(출발후) |
스마트폰티켓 (코레일톡) |
코레일톡(출발전) 역창구(출발후) |
분실증명승차권 | 역창구(1년이내) |
※ 오승반환 | 원래 도착역(도착즉시) |
전화반환신청 승차권 | 역창구(1년이내) |
관광열차승차권 | 처음 구입한곳 |
※ 오승반환 : 승차권의 도착역을 지난 경우 악용을 방지하고자 무표로 간주하여 발행하는 승차권입니다.
이 승차권으로 원래 도착역으로 즉시 돌아가서 반환을 요청해야 반환 받을 수 있습니다.
※ 전화반환신청승차권은 역에 나가지 않고 전화나 인터넷으로 우선 반환을 신청해 놓고 1년이내에 역창구에서 반환신청접수시각을 기준으로 환불받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역구입승차권 반환신청 관련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