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호 전원콘센트 좌석위치와 급속충전기
- 기차이용안내
- 2015. 12. 16. 18:49
몇일간 집중적으로 다뤘던 할인쿠폰 기획(?)시리즈 때문에 잠시 소홀했던 전원콘센트 시리즈를 이어가겠습니다.
오늘의 대상은 ITX-새마을에게 자리를 내주고 이제는 장항선과 중앙선 등 일부 노선에서 무궁화호 특실로 변신해 노익장을 자랑하고 있는 새마을호입니다.
장항선은 비전철화 노선으로 인해 ITX-새마을로 교체하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디젤기관차에 노후된 새마을호객차를 연결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운행하고 있는 새마을호에서 전원콘센트를 이용하여 노트북을 사용한다거나 휴대전화를 충전하기에는 상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위 그림은 관광열차로 특별편성된 새마을호로 경부선 김천역에서 잠시 머물고 있던 중.
퇴역을 앞둔 객차내에서 극히 일부좌석에서나마 전원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위안을 삼아야 겠습니다.
전원콘센트는 객실의 출입구 창측좌석앞에 있는 2구1조로, 객차마다 4세트(8구)의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 신조객차들과 달리 급속충전기가 있다거나 화장실에 면도기용 전원콘센트가 있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카페객차가 연결될 때는 급속충전기 이용이 가능합니다.
▲ 새마을호 일반실 2~7호차까지 전원콘센트의 위치는 동일합니다.
새마을호(ITX-새마을 제외)는 일반실과 특실의 좌석위치가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용산에서 장항으로 갈때 특실은 1,3호석 좌석앞에 전원콘센트(아래 그림)가 있지만, 일반실의 1,3호석 좌석은 전원콘센트가 뒤에 있습니다.
반대로 장항에서 용산으로 향하는 상행열차는 반대로 위치하게 되니 예매할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객실의 출입구좌석 중 창쪽좌석 앞에는 이렇게 2구1조의 전원콘센트가 있습니다.
열차진행방향 앞쪽 출입구좌석의 전원콘센트는 그림에서 보듯 간이테이블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쪽 출입구좌석의 전원콘센트는 케이블의 길이가 길다면 충전하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 열차의 전원콘센트 관련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