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산천(B타입) 전원콘센트 좌석과 급속충전기 위치
- 기차이용안내
- 2015. 9. 3. 17:19
약속대로 기획시리즈 '열차내 전원콘센트 좌석과 급속충전기 위치'는 계속 이어집니다.
오늘은 그 세번째, 최근에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투입된 신형 KTX-산천입니다.
신형 KTX-산천의 공식명칭은 그냥 기존과 같은 KTX-산천입니다.
이렇게 별도의 이름을 짓지 않은 것은 짐작컨대 2016년부터 수서발 KTX의 운영주체인 (주)SR이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에 현재의 신형 KTX-산천을 투입하여 영업을 시작하는것과 관련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코레일의 지분이 있다하지만 경쟁관계인것은 분명하고, 어차피 영업을 시작하게 되면 차별화된 브랜드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염두해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별도의 이름은 'KTX-수서', '수서KTX' 로 하거나, KTX와는 전혀 다른 이니셜로 지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뭏든 이렇게 뚜렷한 이름이 없다보니 기존 KTX-산천과 다르게 정체성이 좀 모호한 탓에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우선 운영주체인 코레일은 좌석배치도 등에서 구분할 때는 'B-Type' 으로, 승차권예매할 때는 'KTX-호남' 또는 'KTX-산천'과 같이 보라색으로 구분짓고 있습니다.
맞이방 전광판에서는 'KTX_산천'같이 언더바(_)이용해 구분짓고 있습니다.
그러면 철도이용객들은 어떻게 부르고 있을까요?
아무래도 외관이 보라색톤이다보니 '와인산천', '보라산천'으로 부르기도하고 그냥 '신형산천', '산천2' 등으로 부르더군요.
여기 블로그에서는 코레일의 좌석배치도 구분방법을 따라 B타입으로 지칭하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좌석의 전원콘센트 이용- 일반실과 특실 모두 전원콘센트가 있습니다.
- 2구1세트인 KTX-산천과 달리 1구1세트만 있습니다.
▲ 일반실(왼쪽그림)의 전원콘센트와 특실(오른쪽그림)의 전원콘센트
▲ 그림과 같이 모든 좌석과 좌석사이에 1구1세트의 전원콘센트가 앞뒤로 있습니다.
결국 1인당 1구의 전원콘센트가 배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급속충전기 이용- KTX-산천(B타입)에는 카페칸이 없다.
- 3호차와 4호차사이에 유료급속충전기가 있다.
- 30분충전에 1천원(동전은 사용불가)
충전하는 동안 옆에 있는 간이의자에 앉아 기다리면 됩니다.
■ 화장실의 전원콘센트- 모든좌석에 전원콘센트가 있으므로 이곳은 면도기전용으로만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면도기 사용을 위한 콘센트입니다. 면도기전용이라고 여자화장실에는 없을까요? 있습니다.
추측컨대....음....드라이기 사용을 위해서나, 아니면 형평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 설치해 놓지 않았을까요?
아뭏든 휴지통이 너무 리얼하군요. 밀어놓고 찍을 걸ㅠㅠ
■ 열차의 전원콘센트 관련 글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