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새마을 전원콘센트 좌석위치와 급속충전기

열차별 '전원콘센트좌석'에 대해 기획시리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갈길이 멀군요.

오늘 ITX-새마을를 비롯해 아직도 ITX-청춘, 기존의(P.P형) 새마을호디젤동차, 무궁화호, 누리로호, RDC, 통근열차, 공항열차까지. 거기다 관광열차까지..즐비하니까요.

 

발로 뛰고 조사해내려면 올해내로 다 마칠 수 있을 지... ㅠㅠ

암튼 약속대로 모든열차의 전원콘센트좌석에 대해 포스팅하기로 하겠습니다.

물론 기획시리즈를 이어가는 중에도 중요사안에 대해서는 기획시리즈중이라도 새치기 포스팅을 감행하겠습니다.

 

 ITX-새마을은 2014년 4월부터 기존의 P.P(Push & Pull)형 새마을호디젤동차가 연장내구연한까지 종료되자 대체된 차량입니다. 따라서 구조가 완전히 다른 차량이기 때문에 기존의 새마을호는 별도로 다루기로 하고 아래 그림에 있는 ITX-새마을의 전원콘센트 좌석위치만 언급하겠습니다.

 

▲ 바로 요녀석이 꽃도 시기하는 ITX-새마을

 

■ 전원콘센트 좌석위치

- 모든 객실의 양쪽 출입문에 가까운 3열까지 2구1조의 전원콘센트가 있다.

- 즉, 객실에 총 12개의 24구의 콘센트가 있다.

 

 

▲ ITX-새마을의 좌석은 객실마다 적게는 14라인부터 많게는 19라인까지 있습니다.

 

 

전원콘센트는 그림에서 보듯 모든 좌석에 있는 것이라 양쪽출입문에서 가까운 3개열의 좌석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즉, 14라인까지 있는 객실이라면 1~3라인과 12~14라인까지가 사용가능한 좌석입니다.

 

▲ 좌석자체가 아닌 창쪽벽에 있는 전원콘센트.

전원콘센트가 좌석자체에 있는것이 아니라 위 그림과 같이 창쪽 벽에 있기 때문에 통로측좌석은 사용하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열차의 진행방향에 따라 6개열 중에서 하행기준으로는 3열좌석이, 상행기준으로는 17열좌석이 좌석의 뒷편에 위치한 전원콘센트를 사용해야하는 불편이 있다는 점입니다.

 

 

■ 유료급속충전기 위치

- ITX-새마을은 카페객차가 없으며, 별도의 유료급속충전기도 없다.

 

ITX-새마을은 6량1편성으로 처음부터 카페객차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원연결선이 있어야 사용하는 전원콘센트와 달리, 기기만으로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유료급속충전기를 비치하지 않는 것은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 그외 충전가능한 곳은?

- 화장실에 면도기 사용을 위해  220V 전원콘센트가 있다.

 

 

▲ ITX-새마을의 화장실에 있는 220V 전원콘센트.

정말 급할 때 아니면 화장실 본래기능이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열차의 전원콘센트 관련 글 

 

  KTX의 전원콘센트  

 

  KTX-산천(A타입)의 전원콘센트  

 

  KTX-산천(B타입, 신형산천)의 전원콘센트  

 

  새마을호(디젤동차객실)의 전원콘센트  

 

  무궁화호의 전원콘센트  

 

  급속충전기의 설치위치와 사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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